Thinking Different




제 차는 YF sonata 2010년식으로 버튼 시동키가 아닌 키 방식의 시동방식입니다.

 

근데 키뭉치가 말을 듣지 않아 이참에 그냥 버튼시동으로 바꿔보자 해서 간단히 DIY 한 과정을 정리합니다.

 

 

설치할때 찍은 사진이 없어서 최대한 설명으로 대신합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아래와 같이 Phenix 사의 B-One 2 제품입니다.

국산 경보기 15년 이상된 회사의 제품으로 중국산보다는 믿을만 하죠.

 

 

 

본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다른 설명서가 들어있지 않아서 조금 당황하긴 했지만 본체 뒷면에 핀 정보와 설치할 배선정보가 있어서 정말 간단해 보였습니다.

 

 

 

 

1. B-One II v2  배선도

 

 

 

 

 

 

2. 버튼 시동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필요 배선

 

버튼시동만 할 경우 여기서 다 할 필요는 없고, 필요한 핀만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브레이크 입력

제너레이터 입력

파킹 입력 (기어 P, N)

깜빡이 입력     <= 연결해도 되고 안해도 되지만 연결 하지 않음

키삽입 출력 (갈색)

키삽입 출력 (주황)

 

 

※ 필수!!

브레이크, 파킹, 깜박이의 경우 배선 극성이 +, - 2가지로 되어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2개 다 연결해야 되는것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그것이 아니고 차량마다 나오는 극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2가지를 만들어 놓은거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차량이 브레이크 입력이 +가 나오는 차량이 있을수도 있고, -가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의 배선 극성에 맞춰서 해당되는 배선 1개씩만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6개 핀

ACC, Start, GND, IG1, IG2, B+

 

 

 

ACC, Start, GND, IG1, IG2, B+ 는 핸들부분의 이그니션 스위치와 같습니다. 핀배열을 찾아서 이그니션 스위치에 물려있는 커넥터를 빼서 본 제품과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끝입니다. GND의 경우 차체 접지와 연결하면 됩니다.

 

 

 

 

 

3. 배선 커넥터 및 위치 설명

 

본 설명은 YF소나타 2010 기준입니다.

 

(1) ACC, Start, IG1, IG2, B+

유투브 차뜯남님 제공 자료

M03 이그니션 스위치 커넥터를 뽑아주고 동봉된 케이블 커넥터의 색상을 자신의 커넥터 핀 배열과 맞게 재배치하여 연결해줍니다.

 

 

 

 

 

(2) 브레이크 입력

유투브 차뜯남님 제공 자료

브레이크 페달 아래쪽에서 위로 따라가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E18 커넥터가 위치합니다.

 

 

 

 

 

(3) 제너레이터 입력

유투브 차뜯남님 제공 자료

제너레이터는 본넷 스위치 좌측 커버를 열면 보이는곳에 EM11  커넥터의 35번 핀입니다. 색상은 파란색입니다.

 

 

 

 

(4) 파킹 입력 (기어 P, N 감지 연결)

파킹은 기어봉 손잡이를 뽑고 센터콘솔을 위로 들어올리면 위와 같이 빠지게 되는데 해당되는 위치의 커넥터입니다. 

 

파킹 입력을 연결하는 이유는 P나 N 기어에서만 시동이 걸리거나 꺼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제 차의 경우 파킹이 (+) 이므로 +로 연결하였습니다. 자신의 차량이 -인 경우 다이오드 방향을 반대로 연결해야 됩니다.

 

 

 

 

(5) 깜빡이 입력          ※ 필자는 연결하지 않음

유투브 차뜯남님 제공 자료

깜빡이는 역전압으로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이오드 작업을 해줘야 됩니다. 12v 6A 짜리 다이오드 2개를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자신의 차량 방향지시등 극성이 -인 경우 다이오드 방향을 반대로 연결해야 됩니다.

 

 

(6) 키삽입 출력 (키감지 연결)

유투브 차뜯남님 제공 자료

 

1. 키를 ACC로 돌려놓고 키박스 아래 작은 구멍을 송곳으로 눌러서 키뭉치를 뺀 후 도어워닝스위치 커넥터도 분리합니다.

 

2. 품번 8890106223AS 타입 커넥터를 구입하고 키감지만 필요하므로 3번과 4번을 키삽입 출력(갈색, 주황) 과 연결합니다.

 

3. 키 삽입 출력(갈색, 주황) 2가지 선을 M45 도어워닝 스위치 커넥터(F)의 3, 4번과 연결하고 다시 잭에 연결합니다.

 

※ 4핀 릴레이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품에서 키감지 기능을 제공하므로 릴레이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만약 릴레이 작업으로 하는 경우는 ACC와 접지를 연결한 다음 도통되는 배선 2개는 키감지선 2가닥을 각각 연결하면 됩니다.

 

 

 

 

4. 기타 제품 기능 및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