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Different




a. 에디터에서 Hello, World! 찍기

자... 이제 루아를 설치하였다면 시작 - 프로그램 - Lua 안에 SciTE 가 있을 것이다.
실행을 해보자

간단한 에디터가 뜨게 된다.

에디터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바탕화면에 test.lua로 저장하자!


저장 후 위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거나 F5키를 누르면 컴파일이 진행되어 하단에 실행결과를 출력해준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Hello, World! 가 출력된 것을 볼 수 있다.

C언어나 Java 코드등에 익숙했던 사람들은 마지막에 ; (콜론) 을 붙이는것이 햇갈릴 수도 있다.
Lua에서는 ; (콜론) 이 붙으나 안붙으나 똑같다. 붙여서 써도 된다는 말이다.


b. 루아 콘솔에서 바로 Hello, World! 찍기

이번에는 콘솔용 루아를 이용해서 바로 콘솔에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한다.
시작 - 프로그램 - Lua 안에 Lua (Command Line) 을 실행해보자. 실행을 하게되면 간단한 cmd창이 뜨게된다. 자, 이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보자!


자, 어떤가? 그대로 출력되는것을 볼 수 있다.

루아는 콘솔을 제공하며 콘솔에서도 루아 코드를 짤 수 있다. 하지만 코드가 길어지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변수가 많아지거나 소스가 길어지게되면 콘솔에서 작업하기는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에디터를 이용하여 코드 연습하는것을 추천한다.

두가자 방법 모두 같은 문자열을 출력하는것을 알아보았다. 자, 이제 루아를 맞이할 기본적인 준비가 끝이났다.
이제 루아의 세계로 함께 빠져볼까요??

'프로그래밍 언어 > Lua'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루아 제어문편  (0) 2009.09.02
4. 루아 연산자편  (0) 2009.09.02
3. 루아 변수편  (0) 2009.08.31
1. 루아 시작하기  (0) 2009.08.29
윈도우 프로그래밍과 루아의 대통합 루아와 C/C++ 바인딩 하기  (0) 2009.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