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Different




인두기 탐색

 

현재 사용중인 인두기의 인두팁 마모와 인두기의 노후화 때문에 문제가 생겨 인두기를 새로 구입하고자 마음을 먹고 인터넷을 조회해보았다

 

요즘은 예전과는 다르게 온도조절이 되는 기본적인 인두기들이 저렴한 가격에 보급형으로 공급되는것도 알았고 세상이 많이 변했음을 느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인두기가 엑소 EX-90B 라는 제품이어서 똑같은 엑소 제품을 알아보던중 해당사에서 공급중인 아래 인두기를 찾아보았다.

 

온도조절도 되고 괜찮은듯 보였다. 그러나 이노무 호기심은 끝이 나질 않으니...   알리익스프레스를 알아보던중 역시나 엑소 제품도 중국제품이랑 별 다를게 없어보였다. 외관도 똑같고 아무래도 중국에서 찍어서 국내에서 납품하는것이 아닐까라는 생각과 함께 다른 제품들을 알리에서 많이 보게 되었는데...

 

역시 중국은 전 세계의 제조업 공장과도 같은 나라라서 그런지 30년 이상 이어진 제조업의 기술이 인두기에도 역시나 노하우가 발전한게 아닌가 싶다.

 

그나마 중국회사 중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되는 회사가 JBC, AIFEN, TS100(101) 로 유명한 MINIWARE 등이 있다.

 

JBC 또는 AIFEN 사의 A9 인두기의 경우 솔더링 스테이션툴로 납땜을 직업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인두기 전원 올리고 2초만에 350도 까지 올라가는 초고속 인두기 기술력은 처음 그것을 본 내 눈을 믿을 수 없었다.

AIFEN A9

 

내 인두기는 전원코드에 꽂으면 1분은 기다려야 열이 오르는데.... 쩝...

 

 

무튼 중국 제품도 짭을 짭으로 배끼고 또 배끼고 하는 것들이 많아서 어떤게 정품인지 알수가 없는 회사 제품들은 거르는게 좋다. CE 인증도 되지 않는 제품들은 나중에 화재나 감전 등의 큰 문제가 발생할 요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T12 제품같은 경우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걸로 아는데 사지 않는걸 추천한다. 그라운드 작업이 되지 않는 제품으로 나중에 감전이나 화재사고가 날 우려가 있다. (T12도 인증되지 않은 제품)

 

T12

 

 

 

새로운 인두기의 발견 (PINE64 or TS101)

 

A9 과 같은 솔더링스테이션보다는 간단하면서 A9 과 같은 비슷한 성능을 내는 제품을 찾아보다가 간단하게 USB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도 지원되는 인두기를 발견하게 되는데 처음 봤던 모델은 TS101 이라는 제품이었다.

 

miniware ts101

TS101 인두기를 보면서 이런 획기적인 인두기가 있나 싶은 생각과 함께 다른 인두기들을 찾아보던중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커스터밍이 가능하다고 하는 PINE64 의 Pinecil 제품을 보고는 확신이 들었다 이거로 구매해야겠다 라고..

 

 

pine64 Pinecil V2

 

Pine64 Pinecil 의 제품은 현재 버전2 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공급되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알리에서 판매되는 Pinecil 과 같이 생긴 제품들은 다 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은 다음 페이지에서 설명합니다.